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알림마당

자주 묻는 질문

전체 5건 현재 페이지 1/1

  • [SNOMED CT -> SNOMED CT 정보] SNOMED CT는 어떤 구성으로 만들어져 있습니까?
    SNOMED CT 콘텐츠는 참조 세트를 포함한 총 4가지 유형의 구성 요소를 가집니다.

    1. 개념
    SNOMED CT 개념은 A~Z에 이르는 임상적 사고를 나타냅니다. 모든 개념에는 고유 한 숫자 개념 식별자가 있습니다. 
    각 계층 내에서 개념은 일반에서 더 자세한 개념으로 구성됩니다. 이를 통해 자세한 임상 데이터를 기록하고 나중에 보다 일반적인 수준에서 액세스하거나 집계할 수 있습니다.

    2. 설명
    SNOMED CT 설명은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적절한 용어를 개념에 연결합니다. 개념에는 동일한 임상 개념을 설명하는 동의어를 나타내는 여러 관련 설명이 있을 수 있습니다. SNOMED CT의 각 번역에는 다른 언어의 용어를 동일한 SNOMED CT 개념에 연결하는 추가 설명 세트가 포함됩니다.

    3. 관계
    SNOMED CT 관계는 개념을 어떤 방식으로든 의미가 관련된 다른 개념에 연결합니다. 이러한 관계는 개념의 공식적인 정의 및 기타 속성을 제공합니다.

    4. 참조 세트
    참조 세트 (Refset)는 SNOMED CT의 사용자 정의 및 향상을 위한 다양한 요구 사항을 지원하기 위해 SNOMED CT에서 사용하는 유연한 표준 접근 방식입니다. 여기에는 하위 집합(Subset) 표현, 특정 용어 사용에 대한 언어 기본 설정 및 다른 용어표준체계와의 매핑이 포함됩니다. 모든 참조 세트에는 고유한 숫자 개념 식별자가 있습니다.

    SNOMED C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HTSDO SNOMED CT Starter Guide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SNOMED CT -> SNOMED CT 정보] SNOMED CT 한국판이 있습니까?
    현재 한국보건의료정보원에서 SNOMED CT 한국판을 준비 중입니다.


  • [SNOMED CT -> SNOMED CT 정보] SNOMED CT 새 버전은 언제 출시됩니까?
    IHTSDO (SNOMED CT International Edition)는 매월 1일에 새 버전이 배포됩니다. 


  • [SNOMED CT -> SNOMED CT 정보] SNOMED CT는 누가 관리합니까?
    SNOMED CT는 2007년 4월 IHTSDO(International Health Terminology Standards Organization)가 
    인수하였습니다. 
    IHTSDO는 SNOMED CT의 지적 재산과 미국 병리학자 대학(CAP)의 선행 작업을 구입하여,
    40년 이상 이를 만들고 유지했습니다. 

    IHTSDO는 SNOMED CT의 지속적인 유지 관리, 개발, 품질 보증 및 배포를 담당합니다.

    한국은 2020년 6월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SNOMED CT NRC로 지정 받아,
    국가단위의 라이선스 보급 및 기관별 라이선스 관리, 용어교육, 활용 분야 발굴 등을 수행하며
    SNOMED International 본부와 국내 사용자, 다른 국가 내 NRC 간 가교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SNOMED CT -> SNOMED CT 정보] SNOMED CT는 무엇입니까?

    SNOMED CT는 전 세계 임상의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전세계 80여개 국에서 활용하는 국제표준용어체계입니다.


    SNOMED CT는 의료정보 기록에서 임상 컨텐츠를 일관성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의료전문가의 향상된 의료 기록, 임상 결정 및 분석을 통해 환자에게 안정성 높고 일관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줍니다.


    SNOMED C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HTSDO SNOMED CT starter guide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TOP화면 상단으로 이동